• 척추수술
  • 척추질환
목디스크 제거술 및 융합술
목 디스크 수술은 허리 디스크 수술에 비해 많이 시행되지 않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수술 방법이 개발 되어 있어 별다른 부작용 없이 쉽게 수술이 가능합니다. 약 2-3년전까지만 해도 목 디스크 수술시 골반에서 뼈를 떼어 내어 이식하거나 금속판과 나사를 이용하여 고정하는 수술을 시행했고 이로 인한 불편이나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목 디스크용 케이지(인공디스크)가 개발되어 수술이 간편해졌습니다. 피부 절개 시 미용을 목적으로 목 주름살 따라 약 3cm 정도 절개하고 뼈는 다른 부위에서 떼어내지 않고 수술부위의 불필요한 뼈 일부분을 떼어내 이것을 케이지 안에 넣고 디스크를 제거한 부위에 인공디스크처럼 넣습니다. 수술은 1시간이내에 끝낼 수가 있고 피부절개 부위는 성형적으로 깨끗하게 마무리 됩니다.

기존의 수술 방법은 척추를 고정하는 수술로 주로 시행했었는데 장기간에 걸쳐 수술부위를 관찰해보니 아래위 건강한 주위 디스크에 퇴행성변화 초래 됩니다. 반면에 인공디스크치환술로 수술시는 이러한 퇴행성 변화를 최소화 할 수 있고 수술 후에도 보조기 없이 바로 생활에 적응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수술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수술 경로는 90% 이상에서 앞쪽에서 수술하는 방법(그림2)을 선택하고 나머지 약 10% 에서는 목 뒤에서 수술(그림3) 시행합니다. 목 디스크 수술 시는 반드시 미세현미경을 사용해 정밀하게 수술을 시행합니다.
사진
경추고정술
교통사고나 추락사고시 목뼈가 부러지거나 인대에 심한 손상으로 목뼈 속에 있는 척수신경이나 팔로 가는 신경근이 손상되고 빠른 조치가 없으면 증상 악화되어 영구히 불구가 될 수 있습니다.

외상이나 목 수술 후 목 부위가 불안정한 상태일 때는 신경손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인체에 사용 할 수 있도록 고안된 특수 합금으로 된 기구로 척추불안정 부위를 고정해 더 이상의 신경손상을 방지해 야 하고 조기에는 운동 및 재활치료가 가능합니다.
사진